본문으로 바로가기

공략 게시판



꿀팁을 찾아냈다는 지인의 이야기가 너무 충격적이라서 초보자를 위한 간단 팁 모음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여러 개의 우편을 한 개씩 열고 있을 거라는 생각은 해본 적도 없는데 그럴 수도 있겠다 싶습니다.

어떻게 게임하면서 그런 걸 모를 수가 있지?!

예 모를 수도 있습니다. 사람은 각자 다르니까요.


천애명월도를 여행하는 초보자를 위한 안내서 출발합니다.

일부 사진 UI는 지금 버전과 맞지 않지만 적용 사항은 같습니다.





조작법 선택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조작법에 대한 설명이 나오는데 말 그대로 설명일 뿐입니다.
무척 혼란스럽게 < > 버튼을 달아 놓고 조작법 설명이 나와서 착각하기 쉽지만 이걸로는 조작법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단축키를 전혀 손대지 않았다면 F4 버튼을 누를 때마다 조작 방식이 변경되지요.

당문같은 경우는 유일하게 액션 모드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스 공격 조금 더 쉽게 회피하기
ESC-시스템 설정-입력키-경공조작에 들어가면 더블클릭 구르기라는 항목들이 있습니다.
원래는 쉬프트+A가 왼쪽으로 굴러서 회피하기지만 여기에 체크하면 AA 키로 구르기가 가능해집니다.
WW는 경공 준비 동작인 추풍보와 연결되어있으니 구르기로 사용할지 그대로 둘지는 개인 선택입니다.

단축키로 사용할 것이 아니라면 추풍보는 그냥 두는 것이 더 편합니다.





상호작용 키 변경
상호작용 2의 기본값은 J 키. 상호작용 3의 기본값은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평소에는 F 키 하나로 NPC와 대화하거나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지만 갑자기 먹통이 되는 순간이 생깁니다. 왜?
대화가 가능한 NPC와 해야 하는 행동 혹은 주변에 획득할 수 있는 아이템이 있으면 상호작용 키가 달라져서 그렇습니다.
F 키를 아무리 눌러도 반응이 없다고 당황하거나 마우스 커서로 클릭하지 말고 미리 변경해두면 편합니다.






자동 이동 사용법
퀘스트 설명에 들어있는 색이 다른 글자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목적지로 자동 이동을 시작합니다.
만약 탐험이 하고 싶다면 단축키 M으로 맵을 열고 안개 지역이라도 더블 클릭으로 자동 이동을 할 수 있습니다.
일일 표행을 진행할 때 W 키를 누르고 가만히 있기보다는 자동 이동을 시켜놓고 풍경을 감상합시다.

꼭 지도를 열지 않아도 미니맵에서 더블 클릭으로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지도에서 중요하게 표시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쉬프트+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해당 지점에 메모도 됩니다.






PVE와 PVP 아이템의 차이점
간단하게 생각해서 PVP는 사람과 싸울 때, PVE는 몹과 싸울 때 사용하는 아이템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특정한 상황을 제외하면 무기에 있는 공격력만 보고 아이템을 사용하면 안 되고요.

PVE 아이템에는 투혼력과 투지력이라는 보너스 스텟이 붙습니다.
PVP 아이템에는 극기력이라는 보너스 스텟이 붙습니다.

투혼력은 1 포인트당 외공 공격력 6 내공 공격력 3을 추가

PVP 무기의 외공 공격력이 100, PVE 무기의 외공 공격력이 90, 투혼력 2가 올라간다면,
PVE 무기의 최종 공격력은 102+내공 공격력 6이 됩니다. (던전 내부 같은 특정 상황 한정)

장비를 교체했을 때, 단축키 P 키를 누르고 공격력을 비교한 다음 투지력을 합산해보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투지력은 1 포인트당 동레벨 기준 0.1285%의 데미지 감소율이 추가
극기력도 1 포인트당 동레벨 기준 0.1285%의 데미지 감소율이 추가

투지력이나 극기력이 8 (1% 감소) 일 때 같은 레벨의 상대에게 100의 공격을 받게 되면 99의 체력만 소모
투지와 극기는 나보다 레벨이 낮은 상대일수록 감소율이 올라가고 레벨이 높은 상대일수록 감소율이 낮아집니다.

그러니까 투혼력이 적용되지 않는 몹에게 PVP 장비로 때려라 하는 말을 누군가 한다면
PVE와 PVP 장비를 비교해서 PVP 장비의 공격력이 더 높을 떄만 변경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PVP 장비 공격력이 1000이고 PVE 장비 공격력이 1200인데 투혼력이 적용안되니까 PVP로 때려야 한다?
어차피 둘 다 공격력 보너스는 없습니다.






채팅창에 좌표 찍기와 아이템 링크
CTRL+마우스 왼쪽 클릭을 하면 클릭 된 땅바닥이나 가방 안에 들어 있는 아이템의 정보가 채팅창에 링크됩니다.
내가 있는 위치를 다른 사람에게 알리거나 소유한 아이템을 자랑할 수 있습니다.
채팅창에 뜬 좌표를 다른 사람들이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어풍신행이나 자동 이동이 시작되고요.

다른 사람의 캐릭터 정보가 궁금하다면 캐릭터나 채팅창에 뜬 이름을 오른쪽 클릭해서 정보 보기
같은 자리에 없는 사람이라면 귓속말을 보내고 뜬 이름에 오른쪽 클릭해서 정보 보기를 누르면 됩니다.






채팅 복사 붙여넣기
메모장을 열고 복사 붙여넣기를 하듯이 천애명월도 채팅창도 컨트롤+c 컨트롤+v를 지원한다.
인터넷 창에서 주소를 복사하거나 글을 복사해서 채팅창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 붙이기
채팅창에 올라온 다른 사람들의 채팅을 드래그해서 선택 복사하는 것도 가능하다.

누군가 이상한 채팅을 한다면 채팅창의 상대방 아이디를 오른쪽 클릭해서 신고를 하세요.
채팅 복사하거나 스샷하는건 소용이 없습니다.






단축키 UI 이동
단축키가 화면 아래에 붙어있어서 불편한 사람들은 측면 단축키를 사용하면 됩니다.
ESC-시스템 설정-입력키-단축키에서 단축키 해제 후 재설정하면 키를 마음대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ESC-시스템 설정-게임-전투에서 측면과 확장 단축키에 체크하면 더 많은 칸이 나타납니다.






경공 전환 방법
대경공 아의능운 사용이 안 된다면 단축키 K를 누르고 경공절학-허공답보 전환 스킬을 사용하세요.
반대로 허공답보 경공을 사용하고 싶을 때에도 단축창으로 꺼내면 됩니다. 클릭~ 상태에서 끌어 당기세요.






회복약은 약재상에서 구매
기본적인 회복약은 일반 상점에서도 판매하고 있습니다. 아낌없이 드세요.
단축키 M 키를 누르고 왼쪽 메뉴에서 전부 숨김 체크를 해제하고 상인만 체크해서 약재상을 찾아가면 됩니다.
잡화상에서 판매하는 곤륜옥과 하급 함정도 같이 판매하고 있습니다.

고급 회복약은 직접 신분 능력에서 제약을 올리고 단축키 I - 제작 - 제약에서 생산할 수 있으니 재료를 모아봅시다.






3일 누적 시스템
바빠서 게임을 매일 못했다 하더라도 일일 임무나 녹봉은 3일까지 누적이 됩니다.
모아놨다가 한 번에 밀어도 큰 지장이 없습니다.

게임 버전마다 일일임무가 다른데 지금 천애명월도 버전에서는 세력임무, 좌선, 몬스터 경험치 세 가지만 남아 있습니다.

좌선은 마우스 커서를 대고 각 문파로 이동할 수 있는데 자신의 문파가 아니더라도 좌선 자체에 문제는 없습니다.

우편과 창고가 평지라 가깝고 마부로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개방이 가장 편하고 좋은 좌선 위치입니다.






일일 임무 파티 모집 방법
미니맵 주변에 파티 버튼이 따로 나와있으면 더 좋겠지만 그런 편의 기능은 아직 없습니다.
대신 파티 자동 대기열과 파티 모집창이 존재합니다.

콘텐츠-일일을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누르면 오늘의 행단 임무가 나오는데 여기서 파티 버튼을 누릅시다.
이미 만들어진 파티에 가입 지원을 하거나 직접 파티원 모집 버튼을 누르고 사람들을 기다리면 됩니다.

귀찮다면 하단 메뉴의 던전-파티 찾기-던전 창만 끄는 방식이 조금 더 직관적입니다.






길에서 파티 가입하기
파티를 결성할 때 꼭 파티장의 초청을 받아야만 가입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파티장 혹은 파티에 참여한 사람에게 마우스 오른쪽 클릭-파티를 선택하면
가입 요청이 자동으로 파티장에게 전송됩니다.

만약 상대방이 파티에 참여 중이 아니라면 내가 파티장이 되어 파티를 결성하게 되고요.
채팅창에서 상대방의 이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해도 파티 메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꼭 파티장이 아니라 해당 파티에 참여중인 사람에게 파티 신청을 보내도 파티장에게 가입신청 창이 뜹니다.

파티장이 누구인지 마피아 게임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파티원 채널로 초대하기
나 혼자 던전에 들어왔다면 다른 장소나 지역에 있는 파티원을 소환할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이름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한 다음 채널로 초대 메뉴를 선택하면 짠~
이 방법으로 퀘스트 스토리 모드에 고레벨 친구를 초대할 수도 있어요.(협공 가능 퀘스트 한정)






맹회 이전 방법
선택한 맹회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단축키 CTRL+L 버튼을 누르고 오른쪽 아래 있는 맹회 정보를 누르고
맹회 정보에서 원하는 맹회를 선택하고 맹회 변경을 선택
변경 후 7일 동안은 재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50레벨이 아니면 이전이 안되니까 예전에는 1인 방파를 만들어서 방파 자체를 이전시켜버리기도 했습니다.






방파 탈퇴 방법
단축키 B를 누르고 구성원 탭을 선택
창 하단에 있는 방파 탈퇴 버튼을 누르면 임시 방파로 편입되고 24시간 후에 다른 방파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방파를 탈퇴하면 올려둔 방파 무공은 남지만 공헌도는 소멸되니 모두 사용하고 탈퇴해야 합니다.
단축키 B - 방파 무공 - 개인 능력이나 전투 능력 혹은 방파 상점에서 소모할 수 있습니다.

사전 동의 없이 스팸 메일처럼 방파 초대를 날리는 비매너 방주만 조심하면 탈퇴를 누를 일은 거의 없습니다.
임시 방파에서 정식 방파 가입 시에는 공헌도가 그대로 이어집니다.






강호 신분 초기화
문사, 악사, 표사, 엽호, 살수, 포쾌, 유협 미개방된 신분을 제외한 7가지 신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분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종합-신분 창에서 신분 초기화가 가능합니다.
투자한 신분 수련치는 모두 반환되고요.
강호 신분 초기화는 은량으로 2회까지 가능하고 3회부터는 특수 아이템을 요구합니다.
신분을 체험해보고 싶거나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초기화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애완동물 소환 방법
퀘스트를 진행하다 보면 홍취 오리를 지급해줍니다.
CTRL+Z 키를 누르고 애완동물 창에서 동행 마크를 활성화 (한 동물만 활성화 가능)
K 키를 누르고 신분 능력 탭에서 따라가기 스킬을 단축창으로 빼서 실행시키면 애완동물이 소환

애완동물의 가치는 소환보다는 자동 줍기에 있으니 田 모양의 버튼도 노란색 불이 들어오게 클릭






우편 받기와 보내기
전체 선택을 누르고 첨부 수령을 하면 모든 우편에 들어있는 아이템을 한 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가끔 오류로 안 받아진 물건을 이미 받았다고 뜨기도 합니다.(보상 상자도 비슷한 버그가 있습니다.)

이미 수령했다면서 전체 선택-첨부 수령이 안된다면 막혀있는 우편을 열어줘야 한다.

0/50 제한이 걸려있지만 50/50으로 자리가 꽉 차더라도 우편은 계속 받아진다. (패치 후 100개까지 확대)
친구에게 개인적인 편지를 한 통 보내면 생명 +5 업적이 달성된다.(1은 소모)







마차의 목적지 알아보기
어풍신행으로 은량을 지불하고 순간이동을 할 수도 있지만 마차를 타고 무료 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목적지를 모르면 난감해지는데 M 키를 누르고 마차 바퀴 부분에 마우스 커서를 대면 목적지가 나옵니다.

지도 테두리 끝의 하얀 장막에 캐릭터가 닿으면 쿨타임 패널티 없이 기본 가격에 어풍신행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똑같은 개봉 도착지라도 황궁이나 나루터처럼 지점이 다를 수는 있습니다.






던전 초기화하기
오른쪽 상단에 있는 GM 버튼을 누르면 문제 해결 창이 뜹니다.
여기서 견문을 진행할 수 없어요!에 있는 해결 버튼을 누르면 스토리 모드가 초기화됩니다.
던전에 모든 파티원이 재입장해도 초기화되지 않는 버그에 걸렸다면 견문 해결로 다시 시작하면 됩니다.

버그가 걸리는 이유는 누군가 퀘스트를 제대로 진행하지 않고 어풍신행이나 다른 방법으로 탈출해서 그렇습니다.
아이템을 미처 못 먹은 사람이 있을 수 있으니 무작정 초기화하면 안 됩니다.

퀘스트 진행 도중에 NPC가 등장하지 않아도 같은 방식으로 초기화하거나 어풍신행으로 초기화 시킬 수 있습니다.
견문 초기화 기능이 나온 이유가 바로 NPC가 등장하지 않는 버그 때문입니다.






흡혈 효과 활용 방법
게임을 시작하면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흡혈기인데 마무리 스킬로 사용하면 기존과 다른 모션이 나옵니다.
흡혈 효과는 체력이 20% 이하인 대상에게 2배의 피해, 치명타가 100% 발동됩니다.
던전에서는 머리 위에 흡혈이라고 떠있는 정예를 대상으로만 체력과 살기 회복이 가능합니다.
흡혈기로 마무리해야 디버프가 풀린다는 공략에서는 머리 위의 '흡혈' 글자를 확인하고 흡혈기를 사용합시다.

흡혈 글자가 없어도 정예를 대상으로 하는 막타는 대량의 체력 회복과 살기 회복이 추가로 이루어집니다.
일반을 대상으로는 피해 2배 치명타 100% 그리고 마무리 일격 시 쿨타임 초기화만 적용됩니다.

체력과 살기가 차오르는 효과를 활용해서 흡혈 반복 후 필살기를 난사할 수도 있습니다.






도전 던전에 등장하는 개인 상자 집기
도전 난이도의 던전에서는 개인 보상이 별도로 지급됩니다.
습관처럼 NPC에서 말을 걸고 밖으로 나가버리면 이 보상을 받을 수 없으니 조심하세요.
애완동물이 자동 줍기를 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상자가 나오면 F를 눌러서 모두 줍기를 누릅니다.

입찰 선점 누르고 멍때리지 마세요.






혼자서 던전 진행하기
던전을 진행하려면 반드시 파티 상태라야 하는데 로그아웃을 해도 파티가 유지되는 시스템을 이용합니다.
채팅에서 각자 다른 던전을 혼자 진행할 사람을 찾거나 로그아웃할 사람에게 부탁해서 파티를 유지하면 됩니다.
필요하다면 부계정에 들어있는 캐릭터를 파티에 초대한 다음 접속을 종료하는 방식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레이드에도 혼자 들어가서 입구의 중보스를 잡고 보상을 먹을 수 있습니다.






장비 수리하기
회피를 못하고 너무 많이 맞았거나 너무 자주 사망했다면 장비의 내구도가 소모됩니다.
미니맵 옆에 주황색 캐릭터가 생겨났다면 마을 상점을 열고 하단의 전체 수리 버튼을 누르세요.
뭔가를 판매하는 NPC라면 종류와 관계없이 무조건 장비 수리가 가능합니다.

가구만 파는 가구상도 장비 수리에 있어서는 실패없는 베테랑!





견문록 시간 확인하기
견문록이나 서화에서 시간 변화 주간 혹은 야간이라고 실제 현실 시간으로 착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그렇지 않습니다.
미니맵 옆에 있는 날씨 버튼을 누르면 현실 날짜가 나와서 착각하기 쉽지만 이건 사실 관계가 없습니다.

날씨와 시간만 보자

날씨 버튼에 마우스 커서를 대면 나오는 시간이 현실 시간 24시를 나타내고,
날씨 버튼을 클릭해서 뜨는 창에 있는 시간은 날씨(구름, 비)가 게임 시간 몇 시까지 유지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UI개선으로 게임 내 시간, 현실 시간을 동시에 보여주게 되었지만 게임 내 시간이 기준인 것은 변함이 없습니다.






말 타고 질주하기
경공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WW 키를 눌러서 추풍보를 발동시켜 달리기를 빠르게 만듭니다.
마찬가지로 말을 탄 상태에서도 WW 키를 누르면 말에 채찍질을 하면서 속도가 빨라집니다.
WW 키를 누르고 질주 상태에서 CTRL+R 키로 말을 소환하면 속도가 그대로 이어집니다.
말을 타고 질주하면 그냥 달릴 때와 다르게 내력이 소모되지는 않지만 내력이 회복되지도 않습니다.






경공 착지 동작 캔슬
경공으로 높이 떠올랐다가 착지하면 몸을 숙이면서 캐릭터가 제자리에 멈추는 모션이 나오게 됩니다.
경공 도중이나 착지 도중에 쉬프트+W 키를 눌러서 공중 진격을 사용하면 착지 모션이 캔슬됩니다.
그대로 W 키를 누르고 있으면 날아오던 속도 그대로 앞으로 달려갈 수 있습니다.





강호 문답 참여는 문제를 마우스 왼쪽 클릭
강호 문답 예고가 공지로 나오고 난 이후 서버 시간 0초에 문제가 시작됩니다.
채팅창 바로 위에 노란색 문답 버튼이 뜨는데 클릭하면 문제 창이 채팅창이 살짝 가려집니다.
문제에 마우스 왼쪽 클릭을 하면 자동으로 강호 채널이 설정되면서 정답: 글자가 입력됩니다.
선착순으로 진행되니 O나 X만 입력해서 엔터를 치면 끝! 늦었다면 행운상에 희망을 걸자!

채팅창에 갑자기 뜨는 노란 버튼이 궁금하셨던 분들은 무조건 누르세요. 궁금할 여유가 없습니다.






신분 가방은 가방 안에
낚싯대나 악기 사냥 도구를 장착하는 신분 가방은 가방 안에 있습니다.
사극에 나오는 사람들이 쓰는 모자 모양 버튼을 누르면 도구 가방이 열립니다.

그 옆에 있는 와플 모양 버튼은 가방 자동 정렬 버튼입니다.






임시 가방은 기본 가방 아래에
파란색 느낌표와 함께 가방이 부족해서 임시 가방에 들어있다는 메시지가 뜨면 가방 아래를 확인하세요.
임시 가방에 들어있는 물품은 로그아웃을 해도 그대로 남아있으며 우클릭하거나 가방의 빈칸으로 끌어올려야 합니다.

10칸 보따리 제작은 악사의 공예품 제작으로 할 수 있습니다만.. 다들 18칸 쓰시죠?






뭉쳐있는 아이템 나누기
거래나 강화를 위해서 아이템 분할을 해야 하는 경우 쉬프트+마우스 왼쪽 클릭으로 할 수 있습니다.
다시 드래그해서 같은 아이템 위에 올리면 최대 수량만큼 겹쳐집니다.



링크용



운기조식 상태로 마차 탑승
좌선 상태에서 탑승 버튼을 누르면 표물 운송 도중에 체력 회복을 하거나 무공 수련을 할 수 있습니다.
눕거나 다른 모션을 발동한 상태에서도 탑승이 가능합니다.

기연이 쌓여있다면 좌선 상태로 탑승 버튼을 누르면 끝!






기연 발동과 수양 받기는 별개
기연 발동이 뜬 자리에서 좌선으로 수양을 챙길 필요는 없습니다.
기연점에서 쌓인 수양이 남아있다면 표물 운송 도중에도 얻을 수 있습니다.
기연점의 기연 발동 수양은 캐릭터에 쌓이는 방식으로 좌선 장소와 시간이 자유롭습니다.

문파 좌선처럼 자유롭게 이동해도 기연은 연결됩니다. 로그아웃도 OK~






주변 사람 차단
컨트롤+P 버튼을 누르면 주변에 가득한 사람들을 차단해서 로딩이 되지 않도록 막을 수 있습니다.
NPC가 잘 보이지 않거나, 사진 촬영, 대규모 전투를 진행할 때 유용합니다.
다시 보이게 만들고 싶으면 컨트롤+P 버튼을 다시 누르면 됩니다.

UI를 끄는 버튼은 컨트롤+U 버튼입니다.






아이템 도감
천애명월도의 아이템은 마우스 커서를 대면 설명과 함께 획득 방법을 알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단축키 I 키로 가방을 열고 하단의 좌판 버튼을 누른 다음 구매 항목으로 이동하면
회명소석이나 강인능석 같은 폄석이나 코스튬, 장비 아이템의 종류별 설명을 미리 볼 수 있어요.

아이템 설명은 가장 대표적인 획득 방법만 안내하고 있으니 다른 획득 방법은 직접 알아내야 합니다.

좌판의 판매 탭을 활용하면 거래 가능한 아이템을 진열해 놓고 이동식 창고처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각종 폄석과 거래 가능한 아이템들은 모두 좌판 안에 넣어서 다니고 있습니다.
실수로 좌판 펼치는걸 대비해서 판매 금액은 9999금




*대부분 게임 속 튜토리얼을 잘 읽으면서 진행하면 알 수 있는 부분이지만 ESC 누르기 바쁘신 분들은 아닐수도 있을겁니다.

*그래도 게임 안에서 어떤 창이 뜨면 무조건 끄지 말고 꼭 읽어보세요.


*PC방에 자주 가시는 분들은 data_dyn.sfc 파일을 백업해 두시면 게임 화면 설정이 저장됩니다.

*게임 도중에 화면이 잠깐씩 어두워지는 이유는 누군가 카메라 밖에서 정예와 전투 중이기 때문입니다. 버그 아니에요~

  • 문파
  • 맹회
인삼 Lv.90 [은원]
-

3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쓰기
게시판 리스트
카테고리 제목 기타
Q&A 39 0 2018.12.15
공략 49 0 2018.12.15
공략 806 10 2018.12.12
공략 106 1 2018.12.08
999+ 5 2018.12.07
공략 509 1 2018.12.07
공략 366 0 2018.12.02
공략 590 9 2018.12.01
공략 737 0 2018.11.29
공략 684 0 2018.11.28
공략 748 0 2018.11.28
공략 900 3 2018.11.27
공략 983 4 2018.11.27
공략 731 2 2018.11.26
공략 759 0 2018.11.25
공략 846 4 2018.11.24
공략 908 3 2018.11.24
공략 1000 0 2018.11.19
공략 961 1 2018.11.19
Q&A 922 0 2018.11.18

천애명월도 서비스 운영정책

1. 기본 운영정책 1.1 ‘천애명월도’는 Tencent(Tencent Interactive Entertainment, 중국)가 개발하고 ㈜넥슨코리아(이하 ‘회사’)에서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이하 테스트)가 진행되는 게임(이하 게임)으로 아래의 운영정책에 따라 운영됩니다. 천애명월도의 테스트 운영정책은 테스트 기간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발생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신속하고 일관성 있게 대처하기 위한 회사와 테스터 간의 약속입니다.
1.2 회사는 테스트에 참여해주시는 분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 테스트 기간 동안 안정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운영정책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운영정책에 대한 변경 사항이 있으면, 회사는 관련 내용을 홈페이지에 게시 또는 게임 내 공지를 통해 알려드립니다. 게임 테스터는 본 운영정책 및 변경된 사항에 대하여 숙지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피해 및 결과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1.3 본 운영정책에 언급되지 않은 사항은 "천애명월도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 이용약관", "넥슨 서비스 이용약관", "넥슨 개인정보 취급방침", "넥슨 청소년보호정책",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처리됩니다.

2. 서비스의 이용 2.1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는 시스템, 밸런스 등 정식 서비스 이전에 게임의 전반적인 안정성을 테스트하기 위한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2.2 회사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등 중대한 사유가 발생할 경우 일시적으로 테스트를 중단할 수 있으며, 원활한 서비스 불가 및 교체 등의 적절한 사유로 인해 제공되는 테스트 진행이 사전 안내 없이 중단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사후 안내를 진행합니다.
2.3 테스트 기간 중 접속 인원, 접속 시간, 콘텐츠 등의 제한이 있을 수 있고 원활한 테스트 진행을 위해 게임 데이터가 초기화되거나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사전 또는 사후 안내를 진행합니다.
2.4 새로운 게임 내용의 추가, 각종 버그 패치, 기타 운영상 또는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2.5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 일자 등에 대해서는 회사가 운영하는 홈페이지에 게시하거나 테스터가 입력한 가장 최근의 E-mail 주소로 통지하는 방법 등으로 사전에 통지합니다. 단,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치명적인 버그 발생, 서버 기기결함, 긴급 보안 문제 해결 등의 부득이한 사정이 있으면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2.6 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면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 전시, 사변, 천재지변 또는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 회사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할 수 없는 경우

3. 테스터의 권리 및 의무 3.1 테스터는 테스트 기간 당사 약관이나 정책, 일반적인 사회적 통념에 어긋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이를 위반하여 발생하는 피해 및 결과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3.2 테스터는 테스터 가입 시 정확한 신상 정보를 기재해야 하며 타인의 신상을 도용하거나 허위 신상을 등록하여 발생하는 피해 및 결과에 대한 책임을 부담합니다.
3.3 테스터는 반드시 본인의 개인 정보를 이용하여 아이디를 생성해야 하며 타인의 개인정보 또는 허위의 개인정보를 이용해서는 안 됩니다. 이를 위반해 생성된 아이디는 어떠한 경우라도 당사에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본인의 부주의나 잘못으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는 당사의 도움을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3.4고객 간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GM은 개입하지 않으며, 고객 간 원만한 해결을 원칙으로 합니다. 하지만, GM의 게임 운영이나 다른 사람의 게임 이용을 방해하는 중대한 사안을 발견하는 경우 운영정책에 따라 경고하거나 넥슨아이디와 캐릭터의 이용을 제한하여 선량한 고객을 보호할 의무가 있습니다.
3.5온라인 게임은 성별, 연령, 지역 등 다양한 특성을 가진 개개인이 모여 만들어가는 또 다른 커뮤니티 세상으로, 테스터는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미풍양속에 저해되는 행동 등 테스트 이외의 목적이 있는 행동을 해서는 안 됩니다.

테스터는 다음과 같은 행동을 해서는 안 되며, 적발 시 테스터의 자격이 박탈될 수 있습니다.
* 미풍양속(성적 표현, 욕설, 비속어 등 사용 포함), 기타 사회질서를 해하는 행동
* 타인의 명예 손상 및 권리 침해, 음해, 협박하거나 인권을 침해하는 행동
* 아이디와 게임 내 아이템, 캐릭터 매매, 타사 제품 광고 등 영리적 활동을 하는 행동
* 프로그램상의 오류를 제보하지 않고 고의로 악용하거나 타인에게 공유하는 행동
* 저작권자의 허락 없이 저작권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내용을 배포하는 행동
* 회사의 승인 없이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변경, 서버 해킹, 웹사이트를 임의로 변경하는 행동
* 그 외 회사와 이용자 등이 모두 인지하고 있는 사회 통념상 비정상적인 행위 등

4. GM의 역할 및 활동 GM은 아래의 각호에 해당하는 활동을 진행하며, 원활한 게임 운영과 고객 만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4.1 GM은 넥슨의 개인정보 취급방침 및 관계 법령을 준수하며, 테스터의 개인정보(넥슨 아이디, 비밀번호 등)에 대해 문의하지 않습니다.
4.2 GM은 테스트 시간 동안 발생할 수 있는 오류, 장애 등에 신속하게 대처합니다.
4.3 GM은 (아래의 항목을 포함하여) 원활한 게임 이용을 방해하거나 게임 환경을 파괴하는 모든 행위에 대해 고객과 회사가 공유하는 일반적인 질서와 규범에 따라 신속하게 대응하고, 선량한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적절히 조처를 취할 수 있습니다.
4.4 테스트를 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서비스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캐릭터 닉네임 정책 캐릭터 닉네임은 온라인 게임상에서 또 하나의 자신을 표현하는 가장 대표적인 수단입니다. 자신의 존재와 의미를 부여할 수 있는 다양한 이름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타인과 차별화되고 개성 있는 이름도 좋지만, 타인에게 불쾌함을 주거나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배려심을 잊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에 해당하면 운영정책에 의해 캐릭터 닉네임(이름)이 경고 없이 변경되거나 삭제될 수 있습니다.
* 회사 또는 GM으로 속이거나 이로 속이려는 의도가 있다고 판단되는 닉네임.
* 비속어(욕설)를 포함하여 선정적이고 음란하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닉네임.
* 아이템 혹은 캐릭터, 게임머니 등의 현금 매매나, 타 게임과의 거래를 위한 의도가 엿보이는 닉네임.
* 특정 종교, 인종, 회사 등의 집단을 비하하는 닉네임.
* 특정 대상을 광고하는 내용의 닉네임.
* 그 외 기타 사회 통념상 수용하기 어려운 닉네임.

6. 테스트 이용 시 주의사항 6.1 고객 간의 분쟁
고객 간 발생한 문제에 대하여 GM은 개입하지 않으며, 고객 간 원만한 해결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분쟁의 원만한 해결을 위하여 GM은 중재안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한편, GM은 분쟁 당사자 중 서비스정책을 위반한 이용자에 대하여 본 서비스정책에서 규정하고 있는 조처를 취할 수 있습니다.
6.2 비매너 행위 및 게임 내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
의도적으로 타인의 원활한 게임 진행을 방해하거나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는 행위를 말하며, 이 같은 행위 적발 시 6.4항 게임이용제한 수준에 따라 게임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유형은 다음과 같으며, 아래의 항목에 안내되어 있지 않은 유사 행위의 경우에도 게임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 비매너 행위 및 게임 내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
비매너 행위 및 게임 내 질서를 어지럽히는 행위
항목 내용
타인에게 불쾌감과 모욕감을 주는 경우 상대방에게 불쾌감과 혐오감, 모욕감을 줄 수 있는 말이나 욕설, 비속어, 음란한 단어를 채팅에 사용 또는 유사 내용으로 방을 생성하는 행위
타인의 개인정보를 유출하거나, 초상권이나 성명권을 침해하는 행위
고의적인 게임 진행 방해 친구 추가/클랜 초대, 우편 등 시스템을 악용하여 지속 반복적으로 게임 이용을 방해하는 행위
정상적인 시스템을 악용하여 게임의 기획의도에 반하는 행위를 반복적으로 행함으로써, 게임 서비스의 건전한 운영 방향을 왜곡시키는 행위
GM 사칭 및 운영업무 방해 회사 또는 GM을 이유 없이 비방하거나 고의로 운영자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GM 또는 회사 관계자라고 속이거나 속인 상태로 타인의 개인정보를 요구하는 행위
회사 또는 GM에 의해 공지되지 않은 허위 사실을 유포하거나, 게임 이용 고객에게 유해한 정보를 홍보하는 경우
현금거래 및 상업광고 게임 내 물품(아이템 혹은 캐릭터 등 게임 내 콘텐츠)을 현금 또는 현물획득을 목적으로 거래 또는 문화상품권, 넥슨 카드 등을 게임 내 물품으로 교환하거나 그에 따르는 행위
게임 내 대화 및 기타 허용되는 소통 방법으로 회사와 무관하게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상업적 광고를 하는 행위
사기 정당하지 않은 방법으로 타인의 게임 정보 또는 게임 내 아이템, 포인트를 획득하거나 이를 시도하는 행위
허위 신고 다른 고객에 대한 허위 제보나 신고를 하는 경우
6.3불법 프로그램, 시스템(버그) 사용 및 비정상적인 패턴 플레이(어뷰징) 행위
6.3.1불법프로그램 사용
공정하고 정상적인 게임환경을 파괴하여 선량한 고객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모든 프로그램의 사용을 말하며, GM은 이와 같은 행위를 발견하면 서비스정책에 따라 해당 고객의 ‘게임이용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고객이 회사가 공식적으로 제공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피해를 보면 책임은 해당 이용자가 부담합니다.
6.3.2게임 내 오류 또는 시스템(버그)을 이용하여 부당 이익을 챙기거나 비정상적인 경험치, 아이템을 획득하여 게임 밸런스를 무너뜨리는 행위를 말합니다. 이를 신고하지 않고 타인에게 전파하거나 악용할 경우, 서비스 정책에 따라 ‘게임이용제한’ 또는 ‘테스터 자격 박탈’ 될 수 있습니다.

* 불법 프로그램, 시스템(버그) 사용 및 비정상적인 패턴 플레이(어뷰징)
불법 프로그램, 시스템(버그) 사용 및 비정상적인 패턴 플레이(어뷰징)
항목 내용
불법프로그램 제작/사용/배포/홍보 불법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부당한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하여 다른 이용자들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게임 내 시스템(버그) 악용, 클라이언트 변조 또는 해킹을 하거나 불법프로그램을 제작, 배포, 판매하는 행위
시스템(버그) 사용 및 비정상적인 패턴 플레이(어뷰징) 의도적으로 게임 내의 이상 시스템을 악용하거나 비정상적인 방법으로 경험치, 아이템, 포인트 등을 획득하는 행위
비정상적인 패턴 플레이(어뷰징), 오류 사용법 및 내용 자체를 특정인 혹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유출하거나 홍보하는 행위
6.4게임 이용제한 수준
불법 프로그램, 시스템(버그) 사용 및 비정상적인 패턴 플레이(어뷰징)
항목 1차 이용제한 2차 이용제한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채팅 테스트 기간 채팅 이용 제한 -
타인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행위 테스트 기간 게임 이용 제한 -
고의적인 게임 진행 방해 테스트 기간 게임 이용 제한 -
GM 사칭 및 운영업무 방해 테스트 기간 게임 이용 제한 -
현금거래 및 상업광고 테스트 기간 게임 이용 제한 -
사기 테스트 기간 게임 이용 제한 -
허위 신고 경고 테스트 기간 게임 이용 제한
타인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행위 테스트 기간 게임 이용 제한 -
불법프로그램 제작/사용/배포/홍보 테스트 기간 게임 이용 제한 -
시스템(버그) 사용 및 비정상적인 플레이 패턴 (어뷰징) 테스트 기간 게임 이용 제한 -
※ 불법 프로그램 유포 또는 사용, 시스템(버그) 사용 및 비정상적인 패턴 플레이 행위로 게임 이용이 차단된 경우 게임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추가 테스트 또는 정식 오픈 시에도 게임 이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7.홈페이지 운영정책 7.1게임 홈페이지는 게임의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들을 알려드리고 더욱 즐거운 게임 플레이를 돕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7.2건전한 게시판 문화를 만들기 위해 위반 사항에 해당하는 게시물을 사전 통보 없이 편집, 이동, 삭제할 수 있습니다.
7.3특정 고객의 불건전한 행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다수의 다른 고객들의 피해를 방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를 위해 규정된 이용제한 기준과 단계에 따라 위반 항목에 해당하는 행위를 한 특정 고객의 게임 홈페이지 게시판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7.4아래 항목에 구체적으로 해당하지 않는 사항이라도 원활한 게임 운영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하는 경우, 고객 간 공유하는 일반적인 게임 내 질서에 따라 필요한 조처를 취할 수 있습니다.
7.5위반 항목에 따른 게시판 이용제한 (기준 및 단계)

* 위반 항목에 대한 벌점에 따라 게임 홈페이지 게시판 이용이 제한됩니다.
위반 항목에 대한 벌점
벌점 위반 항목
5점 각 게시판의 성격과 무관한 게시물
허위 신고로 판단되는 경우
15점 도배 형식의 글을 등록하여 다른 고객의 서비스 이용에 방해가 되는 경우
상대방을 비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할 수 있는 게시물
회사 또는 게임 운영자를 이유 없이 비방하는 등 게임 운영 업무를 방해하는 게시물
20점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어긋나는 게시물 (예. 욕설, 음란표현, 혐오 등)
사회문화적(정치, 지역감정, 성(性), 종교, 국적) 편견으로 분쟁을 조장하는 게시물
개인의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상업적인 게시물을 등록, 홍보하는 게시물
30점 유언비어를 유포하는 게시물
40점 비정상적인 패턴 플레이(어뷰징)에 관한 모든 게시물
게임 내 콘텐츠를 이용한 사행성 행위를 조장하는 게시물
80점 저작권자의 동의를 구하지 않은 자료를 무단으로 등록, 배포하거나 지적 재산권 및 초상권을 침해하는 게시물
100점 불법프로그램 및 불법 행위를 유도할 방법, 자료 등을 유포하는 게시물
게임 운영자, 회사, 관계사의 직원임을 사칭하여 등록한 게시물
해킹 및 사기를 목적으로 하는 게시물
공식화되지 않은 허위 정보를 유포하여 게임에 혼란을 초래하거나 게임운영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게시물
현금거래를 시도하거나 이에 따르는 행위라 판단되는 게시물
문화상품권, 넥슨 카드(틴캐시) 등을 게임 내 금전 혹은 아이템으로 교환을 시도하는 게시물
넥슨 아이디 및 캐릭터 등의 매매, 양도, 공유 관련 게시물
타인의 개인정보(이름, 주소, 소속, 전화번호, IP 등)를 유출 하거나 도용을 목적으로 하는 게시물
음란 이미지 및 동영상, 음란 사이트 등을 포함한 게시물
기타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는 게시물
※ 위반 항목에 따른 게시판 이용제한에 적혀있지 않은 위반항목이라도 이용자 약관에 따라서 아이디 압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누적벌점을 거치지 않고 넥슨 아이디 및 게임 아이디 이용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 누적 벌점에 따른 홈페이지 이용제한
누적 벌점에 따른 홈페이지 이용제한
누적 벌점 누적 벌점에 따른 홈페이지 이용제한
5점 경고
15점 3일간 게시물 등록 제한
40점 15일간 게시물 등록 제한
80점 30일간 게시물 등록 제한
100점 영구 게시물 등록 제한
8. 복구 정책 8.1테스트 목적으로 사용한 게임 플레이 정보는 테스트 중 또는 테스트 종료와 함께 초기화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스트 기간에 발생한 시스템 장애나 버그 등으로 캐릭터 이상, 아이템 손실 등 데이터의 변동이 있더라도 이에 대해서는 별도의 보상 및 복구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8.2테스트 기간에는 상점 이용, 사기, 계정도용 등 테스터 과실에 의해 발생한 피해 또한 복구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부칙1 본 운영정책은 천애명월도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의 홈페이지 게시와 동시에 시행됩니다.

천애명월도 CBT 이용약관 동의

게임 플레이에 앞서 아래의 이용약관에 동의해주시기 바랍니다.

클로즈드 베타 서비스 이용약관

제 1 장 총칙 제 1 조 (목적)
본 약관은 Tencent(Tencent Interactive Entertainment, 중국)가 개발하고 ㈜넥슨 코리아(이하 ‘회사’라 함)가 홈페이지(http://sky.nexon.com, 이하 '홈페이지'라 함)를 통해 서비스하는 천애명월도 온라인(이하 ‘게임’이라 함)의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와 관련하여 회사와 게임의 클로즈드 베타 테스트에 참여하는 이용자 간의 기본적인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 2 조 (용어의 정의)
① 클로즈드베타테스트(이하 ‘CBT’라고 함): 게임의 안정성 등을 테스트하기 위하여, 게임의 정식서비스 제공 전에 회사가 설정한 기간 동안 제한된 인원의 테스터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게임 테스트 등을 말합니다.
② 테스트 이용계약: CBT를 이용하기 위하여 회사와 이용자간에 체결하는 계약을 말합니다.
③ 테스터: 회사에서 제공하는 절차에 따라 CBT 참여 신청 하고, 최종 CBT 참여 자격을 선별적으로 부여 받은 이용자를 말합니다.
④ CBT 계정: 회사에서 제공하는 CBT 이용을 위하여 테스터의 ID를 포함한 일반정보, 게임 정보 등을 관리할 수 있는 개인 계정을 의미합니다. 본 테스터 계정에 포함되는 테스터 ID와 비밀번호는 넥슨 ID와 비밀번호를 의미합니다.

제 3 조 (약관의 효력 및 변경)
① 이 약관은 회사에서 운영하는 천애명월도 온라인 홈페이지(이하 ‘게임 홈페이지’라 함)에 온라인으로 공시함으로써 효력이 발생합니다. 이 약관에 동의하고 테스터로 선정된 회원은 약관에 동의한 시점부터 동의한 약관의 적용을 받고 약관의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변경의 효력이 발생한 시점부터 변경된 약관의 적용을 받습니다.
② 이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게임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③ 회사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이 약관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약관이 변경되는 경우에 변경된 약관의 내용과 적용일을 정하여, 그 시행일로부터 7일전 게임 홈페이지에 온라인으로 공시합니다. 다만, 테스터에게 불리하게 약관 내용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시행일로부터 30일전 게임 홈페이지에 온라인으로 공시하거나 테스터가 등록한 e-mail로 전송하는 방법으로 고지합니다. 변경된 약관은 공시하거나 고지한 적용일로부터 효력이 발생합니다.
④ 테스터는 변경된 약관에 대해 거부할 권리가 있습니다. 본 약관의 변경에 대해 이의가 있는 테스터는 서비스 이용을 중단하고 이용계약을 해지(회원탈퇴)할 수 있습니다. 테스터가 변경된 이용약관의 시행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이용하는 경우에는 변경된 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제 2 장 이용계약 체결 제 4 조 (이용 신청)
① 테스터를 신청하고자 하는 이용자는 회사가 제공하는 절차에 따라 넥슨 회원 가입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② 넥슨 회원 가입이 완료된 회원이 본 약관의 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한 다음 회사가 제시하는 양식과 절차에 따라 이용 신청을 하고, 그 신청한 내용에 대해 회사가 승낙함으로써 회사와 테스터 간 이용 계약이 체결됩니다.
③ 테스터는 CBT 신청 시 반드시 본인의 실제정보를 기재하여야 합니다. 이를 준수하지 않은 테스터는 일체의 권리를 주장할 수 없습니다.
④ 본 약관은 테스터가 본 약관에 동의한 때로부터 회사가 고지한 CBT 기간 동안 적용 됩니다.

제 5 조 (이용신청에 대한 승낙의 제한)
① 회사는 CBT 참가 신청 당시 요구되는 정보에 대해 정확히 기재하고, 회사가 지정한 요건에 해당하는 이용자 중 테스트 내용 및 게임의 특성을 고려하여 선별적으로 테스터로 승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각 호에 해당하는 신청에 대하여는 승낙을 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 실명이 아니거나, 다른 사람의 명의를 사용하여 신청하는 경우
2.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양식에 필요한 정보를 기재하지 않는 경우
3. 공공질서 또는 미풍양속을 저해하거나, 저해할 목적으로 신청한 경우
4. 부정한 용도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5. 영리를 추구할 목적으로 본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6. 본 약관에서 규정한 사항을 위반하여 신청한 경우
7. 기타 회원으로서 부적절한 행위를 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경우

제 3 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 6 조 (회사의 의무)
① CBT는 상용 서비스가 아니라 게임의 안정성 등 개발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회사가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를 위하여 회사는 테스터에게 게임 홈페이지 공지사항 등을 통해 CBT 기간과 테스트할 내용을 알립니다.
② 회사는 CBT와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하게 해결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다만, 처리가 곤란하거나 지연될 경우 적절한 방법을 이용하여 테스터에게 이를 공지할 수 있습니다.
③ 회사는 CBT 제공과 관련하여 취득한 테스터의 정보를 본인의 사전 승인 없이 어떠한 목적으로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전기통신관련법령 등 관계법령에 의하여 관련 국가기관 등의 요구가 있는 경우에는 그러지 아니합니다.
④ 회사는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테스터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테스터의 개인정보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 및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단, 회사의 공식 사이트 이외의 링크된 사이트에서는 회사의 개인정보보호취급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제 7 조 (테스터의 의무)
① 테스터는 CBT의 원활한 진행을 위하여 홈페이지 및 게임 홈페이지 등에 공지되는 CBT 공지 사항을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그에 따릅니다.
② 테스터는 관계법령 및 본 약관의 규정을 비롯하여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회사의 업무에 방해가 되는 행위 및 회사의 명예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하지 않습니다.
③ CBT 기간 중 발생하는 문제점 및 버그는 별도의 테스터 게시판, 버그 리포트 등을 통해 즉시 운영자에게 알려 문제를 해결하여야 합니다.
④ CBT 기간 중 발견된 버그는 별도의 버그 리포팅을 통해 즉시 운영자에게 알려 수정될 수 있도록 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⑤ 테스터는 본인 계정 관리에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테스터의 ID 등 개인 정보의 관리 책임은 테스터 본인에게 있으며 관리 소홀, 본인의 과실로 인하여 계정 정보가 유출 또는 도용 되거나 이로 인해 발생하는 CBT 상의 손해, 또는 타인에 의한 부정 사용 등의 결과에 대해서는 회사가 책임지지 않습니다.
⑥ 테스터는 회사에서 제공하는 CBT를 본래의 목적으로만 사용해야 하며, CBT를 통해서 습득한 게임의 내용, 스크린샷 및 기타 제반 사항에 대해서, 회사의 허락없이 무단으로 유포하거나 사용할 수 없습니다.
⑦ 테스터는 공공의 안녕과 질서 그리고 미풍양속을 저해하지 않아야 하며, 아울러 다음 각 호의 통신을 하여서는 안됩니다.
1. 다른 테스터의 ID 및 비밀 번호를 도용, 부정하게 사용
2. 테스터의 ID 또는 회원 ID에 축적된 게임 아이템, 게임 머니 등을 타인과 매매
3. CBT 또는 CBT를 이용하여 얻은 정보를 회사의 사전 승낙 없이 복제, 유통, 조장하거나 상업적으로 이용
4. CBT를 이용하여 자기 또는 타인에게 재산상의 이익을 발생
5.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손해를 가하는 행위
6. 회사의 지적재산권, 제3자의 지적재산권, 초상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
7. 회사의 승인을 받지 않고 다른 테스터의 개인정보를 수집, 저장, 유포, 게시
8. 프로그램의 버그를 악용
9. CBT 운영을 고의로 방해하거나 CBT의 안정적 운영을 방해할 수 있는 정보 및 수신자의 명시적인 수신거부 의사에 반하여 광고성 정보를 전송
10. 타인으로 가장하는 행위 및 타인과의 관계를 허위로 명시
11. 음란, 저속한 정보를 교류, 게재하거나 음란사이트를 연결(링크), 승인되지 않은 광고 및 홍보물 게재
12. 재물을 걸고 도박하는 등 사행 행위를 유도하거나 참여하는 경우
13. 수치심이나 혐오감 또는 공포심을 일으키는 말이나 음향, 글이나 화상 또는 영상을 상대방에게 전송, 도달, 유포
14. CBT에 게시된 정보를 변경하는 행위
15. 관련 법령에 의하여 그 전송 또는 게시가 금지되는 정보(컴퓨터프로그램) 또는 컴퓨터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전기통신 장비의 정상적인 가동을 방해, 파괴할 목적으로 고안된 소프트웨어 바이러스, 기타 다른 컴퓨터 코드, 파일, 프로그램을 포함하고 있는 자료를 전송, 게시, 유포, 사용
16. 회사의 직원이나 운영자를 가장하거나 사칭하여 또는 타인의 명의를 도용하여 글을 게시하거나 메일을 발송하는 행위
17. 기타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을 위반하거나 불법적, 부당한 행위 및 관계법령에 위배되는 행위
⑧ 테스터는 회사 및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됩니다
⑨ 테스터는 계정 공유, 양도, 매매를 해서는 안됩니다. 이를 위반하여 발생되는 손해는 회원의 책임으로 합니다.

제 4 장 CBT의 이용 및 제한 제 8 조 (CBT 내용의 추가 또는 변경)
① 회사는 새로운 게임 내용의 추가, 각종 버그 패치, 기타 운영상 또는 기술상의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② 회사는 변경된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 등에 대해서는 테스터가 입력한 가장 최근의 e-mail 주소로 통지 하거나 회사가 운영하는 게임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방법 등으로 통지합니다.
③ 회사는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서비스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1. 전시, 사변, 천재지변 또는 국가비상사태 등 불가항력적인 사유가 있는 경우
2. 정전, 제반 설비의 장애 또는 이용량의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에 지장이 있는 경우
3.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등 공사로 인한 부득이한 경우
4. 회사의 제반 사정으로 서비스를 할 수 없는 경우

제 9 조 (CBT의 이용)

① 회사는 사전에 공지한 기간 내 CBT를 진행합니다. 이 때, CBT를 특정범위로 분할하거나 각 범위별로 이용가능 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② 회사는 CBT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기술 사양에 관한 정보를 게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합니 테스터는 CBT를 진행할 단말기 사양, 유무선 통신망의 품질 등이 적합한지 여부를 사전에 확인하여야 합니다.
③ 테스터는 CBT를 이용함에 있어 클라이언트 등 게임 플레이, 패치, 업데이트 등을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이하 “프로그램”이라고 함) 및 원활한 프로그램 구동을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프로그램, 소프트웨어 등(이하 “부가 프로그램”이라고 함)의 설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및 부가 프로그램의 설치는 회사가 제공하는 CBT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 설치되는 프로그램 용량 및 종류 등은 서비스 제공 내용에 따라 상이할 수 있으며, 이는 각 게임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합니다. 각 프로그램은 제어판>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선택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④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정기점검 또는 운영상 필요에 의한 목적으로 CBT 제공을 일시 중지 할 수 있습니다.
⑤ 회사는 CBT 제공에 필요할 경우 정기점검을 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 시간은 홈페이지에 공지한 바를 따릅니다.
⑥ 회사는 긴급한 시스템 점검 등의 중대한 사유가 발생하는 경우 일시적으로 CBT를 중단할 수 있으며,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등 회사가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의하여 현재 제공되는 CBT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⑦ 회사는 천재지변, 국가비상사태, 정전, 설비 장애 또는 CBT 이용 폭주 등으로 정상적인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경우, CBT의 전부 또는 일부를 제한하거나 중지할 수 있습니다. 본 조 제4항 및 본 항의 사유에 의해 CBT가 중단, 제한 또는 중지되는 경우 회사는 그 사유 및 기간 등을 사전 또는 사후에 공지합니다.
⑧ 회사는 CBT 기간 내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위하여 네트워크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에러 로그를 자동 전송 받을 수 있습니다.
⑨ 회사는 CBT 기간이 종료한 후에는 CBT 기간 중 테스터에게 생성된 모든 CBT 관련 데이터를 삭제합니다.

제 10 조 (CBT 이용제한)
① 테스터가 본 약관 또는 넥슨서비스이용약관 등을 위반하는 경우, 회사는 해당 테스터의 이용을 중지 또는 제한 시킬 수 있습니다. 테스터의 위반행위가 중대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회사는 민, 형사상의 적법한 제재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② CBT 이용과 관련한 상담 및 문의는 게임 홈페이지 내 게시판 등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제 11 조 (게시물)
① 게시물이라 함은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내에 테스터가 올린 글, 사진, 그림을 비롯한 각종 파일과 링크, 덧글 등의 정보를 의미합니다.
② 테스터가 작성한 게시물에 대한 권리는 테스터에게 있으며, 동 게시물로 인해 발생하는 손실이나 문제는 테스터 개인의 책임이며 회사는 이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관리상의 필요에 따라 게시물을 사전 통지 없이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④ 테스터의 게시물이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였음을 이유로 타인으로부터 회사가 손해배상청구 등의 이의 제기를 받은 경우, 게시물을 작성한 테스터는 회사의 면책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협조하여야 하며, 회사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테스터는 그로 인해 발생한 일체의 문제에 대해 책임을 부담하여야 합니다.
⑤ 테스터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내용물을 게시하거나 전달할 수 없으며, 회사는 서비스 내에 존재하는 게시물이 다음 각 호에 해당한다고 판단되는 경우 사전 통지 없이 삭제시킬 수 있으며 또한 등록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1. 타인을 비방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인 경우
2.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3.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4. 회사의 지적재산권 및 제3자의 지적재산권을 포함하여 타인의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5.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의 성격에 부합되지 않는 내용인 경우
6. 승인되지 않은 광고 및 홍보물을 게재하는 경우
7. 타인의 ID, 성명 등을 무단으로 도용하여 작성한 내용이거나, 타인이 입력한 정보를 위•변조한 내용인 경우
8. 탈퇴한 테스터가 등록한 게시물
9. 동일한 내용을 중복하여 다수 게시하는 등 게시의 목적에 어긋나는 경우
10. 테스터가 게임 내에서 취득한 아이템 등의 매매와 관련되는 내용
11. 불법복제나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
12. 회사 또는 서비스의 정상운영을 방해하는 경우
13. 기타 관계 법령에 위배되는 경우

제 12 조 (저작권의 귀속)
① 회사의 CBT를 이용하면서 생성 또는 취득되는 캐릭터, 아이템 등 회사가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일체의 권리는 회사에 있습니다. 테스터는 본 약관에 동의하고 CBT를 이용하는 기간에 한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CBT에 포함된 회사의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으며, 해당 테스터의 이용 권한은 제3자에게 양도하거나 판매할 수 없습니다.
② 회사의 CBT를 이용하면서 생성 또는 취득되는 캐릭터, 아이템, 사이버 머니 등은 CBT를 위하여 회사가 제공하는 무형의 도구이며 환금성이 없습니다. 회사는 CBT 운영상 필요한 경우 무료로 제공되는 캐릭터, 아이템, 사이버 머니 등에 대하여 일부 또는 전부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③ 테스터는 회사의 저작물을 사전에 회사의 서면 승인 없이 복제, 배포, 공연, 전시, 전송, 출판, 2차적 저작물 작성 등을 통해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의 영리 목적 이용에 제공하여서는 안됩니다.
④ 테스터가 서비스 내에 게시하는 게시글은 검색 결과 내지 서비스 및 관련 프로모션 등에 노출될 수 있으며, 해당 노출을 위해 필요한 범위 내에서는 일부 수정, 복제, 편집되어 게시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저작권법의 내용을 준수하여야 하며, 테스터는 언제든지 고객센터 또는 서비스 내 관리기능을 통해 해당 게시물에 대해 삭제, 검색 결과 제외, 비공개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제 5 장 손해배상 등 제 13 조 (손해배상)
① 테스터가 본 약관의 규정을 위반함으로 인하여 회사에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 경우, 이 약관을 위반한 테스터는 회사에 발생하는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② 테스터가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행한 불법행위나 본 약관 위반행위로 인하여 회사가 당해 테스터 이외의 제3자로부터 손해배상 청구 또는 소송을 비롯한 각종 이의제기를 받는 경우 당해 테스터는 자신의 책임과 비용으로 회사를 면책시켜야 하며, 회사가 면책되지 못한 경우 당해 테스터는 그로 인하여 회사에 발생한 모든 손해를 배상하여야 합니다.
③ 회사는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하는 사항에 대하여는 어떠한 손해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단, 회사의 고의나 중과실로 인한 손해인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

제 14 조 (면책사유)
①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② 회사는 테스터의 귀책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지 또는 이용장애, 계약해지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③ 회사는 기간통신 사업자가 전기통신서비스를 중지하거나 정상적으로 제공하지 아니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④ 회사는 사전에 공지된 서비스용 설비의 보수, 교체, 정기점검, 공사 등 부득이한 사유로 서비스가 중지되거나 장애가 발생한 경우에 대해서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⑤ 회사는 테스터가 서비스를 이용하여 기대하는 수익을 얻지 못한 것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으며 서비스에 대한 취사 선택 또는 이용으로 발생하는 손해 등에 대해서는 책임이 면제됩니다.
⑥ 회사는 테스터의 컴퓨터 환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제반 문제 또는 회사의 귀책사유가 없는 네트워크 환경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일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⑦ 회사는 테스터가 서비스 내 또는 웹사이트 상에 게시 또는 전송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 내용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⑧ 회사는 테스터 상호간 또는 테스터와 제3자간에 서비스를 매개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개입할 의무가 없으며 이로 인한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⑨ 회사는 테스터의 컴퓨터 오류에 의한 손해가 발생한 경우 또는 신상정보 및 전자우편주소를 부정확하게 기재하거나 미기재하여 손해가 발생한 경우에 대하여 책임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제 15 조 (관할법원)
①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테스터 간에 이견 또는 분쟁이 있는 경우, 양 당사자간의 합의에 의해 원만히 해결하여야 합니다.
② 만약 제1항의 분쟁이 원만히 해결되지 못하여 소송이 제기된 경우, 소송은 관련 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법원을 관할 법원으로 합니다.
③ 회사와 테스터간에 제기된 소송에는 대한민국 법을 적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