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천애에서 신선이 되기를 꿈꾸는 선을입니다! 천애명월도는 정말 컨텐츠가 많은 게임이라는 것을 매번 느낍니다. 이 정도면 안 빼먹고 다 했겠지~ 하는데도 꼭 까먹고 못하는 일이 생겨요ㅠㅠ 그래서 매일 빼놓지 말고 해야 할 일들을 순서를 정해서 몸에 익힐 수 있도록 쭉 정리해보았습니다. 숙제처럼 매일 같이 해야 하는 일만 약 3시간 정도 분량입니다. 다만, 너무 많다고 느껴지실 수 있기 때문에 제목에 쓴 것처럼 '천하를 평정하고 싶은' 소협들만 팔로팔로 하시기 바랍니다ㅎㅎ
p.s. 만렙이 되어 모든 컨텐츠를 누릴 수 있게 되었을 때를 기준으로 한 것이니 레벨 제한으로 못하는 일은 넘어가시면 됩니다~
● 하루 한정! 매일 꼭 해야 하는 것들(일일 퀘스트 제외)
매일 할 일이 너무 많아서 매번 확인하는 것도 일이라 외우기 쉽게 말을 만들어 보겠습니다. 수신제가치국평천하(修身齊家治國平天下)라는 구절을 중심으로 순서에 따라 살을 붙여보겠습니다.
① 먼저 자기를 닦고 : 수신 修身
② 집안을 정돈해야 : 제가 齊家
③ 비로소 나라를 다스리고 : 치국 治國
④ 천하를 평안케 할 수 있다 : 평천하 平天下
따라서 가장 첫번째 할 일은 ① 수신(修身)이죠. 여기서 잠깐 퀴즈~ 수신의 '신'이 뭘까요? 그렇습니다. 바로 '신'비상점에 가서 가성비 좋은 물품 먼저 사라는 얘기죠~
(물론 진짜 이런 뜻이라고 믿으시면 곤난해요;;)
(1) 신비상점에서 수양단, 군협령, 현천석모, (장비옵션 변경권) 구입
재원-신비상점-특별상점에서는 매일 가성비 좋은 혜자 물품들을 하루 횟수 제한을 두고 팔고 있는데요.
다양한 재료들도 팔긴 하지만 그것들은 방파 건물 퀘스트나 제작할 때처럼 꼭 필요할 때만 사세요. 무엇보다도 수양단, 군협령, 현천석모 이 3가지를 매일 꼭 사셔야 합니다.
이 물품들의 제한 횟수와 기능을 정리하자면
수양단은 하루 1개 수양 10만,
군협령은 하루 3개로 방파공헌도 총 150,
현천석모는 5개로 폄석 레벨업 또는 분해 시 무려 경험치 10만을 제공하는 귀한 물품들입니다. 이 물품들을 여기서 아주 싸게 판다는 것이죠.
장비옵션 변경권이라는 것도 있는데 얘는 나중에 템 맞추실 때 잠재속성을 제련하는데 많이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대량의 장비옵션 변경권을 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매일 사 놓으면 좋기는 한데 필수는 아니라 금전 여유 있으신 분만~
필수템 3가지를 구매하시고 가방에서 각각 우클릭을 눌러서 사용해주시면 됩니다. 자, 현천석모를 마지막으로 우클릭 하셨겠죠? 여기에서 바로 다음 단계로 이어집니다.
(2) 폄석, 석모 분해해서 수양 얻기
레벨이 오를수록 점점 귀해지는 것이 바로 수양인데요. 이 수양을 얻을 수 있는 방법 중에 폄석이나 석모를 분해하는 방법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경맥-폄석분해에 들어가시면 하루에 폄석이나 석모를 분해해서 얻을 수 있는 수양의 제한치가 표시되는데 거기에 맞춰서 분해하시면 클릭 몇 번으로 쉽게 수양을 얻을 수 있습니다.
현천석모가 가장 많은 수양을 주는 데다가 신비상점에서 매일 살 수 있기 때문에 이 아이를 위주로 분해하시면 되구요. 다만, 하루 제한치를 넘치지 않도록 미세조정해주시는 센스가 필요합니다. 물론 나중에는 현천석모 5개로 딱 떨어져서 아주 간단히 매일 수양 5만을 깔끔하게 얻을 수 있습니다.
(3) 방파 녹봉, 맹회 녹봉 받기
지금까지 ①수신(修身)을 열심히 했으면 이제는 ② 제가(齊家)를 하러 가볼까요? 천애명월도에서 집안(家)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방파와 맹회가 되겠죠. 방파 창을 여시고 좌측 하단에 매일 주어지는 방파와 맹회의 녹봉을 받습니다. 이것도 클릭 몇 번으로 아주 간단하지만 처음에는 깜빡 잊고 지나가는 경우가 있으니 습관화해주세요~
(4) 홈페이지 출석체크 이벤트 참여
여기까지는 가볍게 클릭으로만 진행할 수 있었는데요. 이쯤되면 아마 접속하신 지 대략 5분 정도가 지나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접속한 후 5분 지나야 참여할 수 있는 공식 홈페이지의 출첵 이벤트에 참여합니다. 지금 이 글을 쓰는 시점 기준으로 보면, 출석체크하여 얻은 천애기념주화로 경품 및 넥슨 캐쉬 응모나 인게임 아이템도 받을 수 있는 이벤트가 진행 중인데요. 아마 이벤트 종류는 변하겠지만 본질은 비슷할테니 공홈 출첵 및 관련 이벤트 참여도 빼놓지 마세요!
(5) 방파 퀘스트로 공헌도와 수양 얻기
방파-방파 건물 탭에 가시면 정희당이 지어져 있는 방파일 경우 방파 퀘스트를 수락하실 수 있을 텐데요. 이 방파 퀘스트는 거의 무한정 수락할 수는 있지만 하루에 처음 10번만 보상이 4배입니다! 효율성 좋게 10회만 진행해서 총 수양 48만과 방파공헌도 240을 얻는 것이 좋겠죠. 방파 퀘스트는 주로 방파 건물 건설에 필요한 목재와 석재를 운반하거나 그 밖에 우단, 가죽, 비단, 순금 같은 각종 재료를 교부하는 방식의 퀘스트인데요. 만약 신분이 유협이시라면 발굴을 많이 한 후에 진행하셔도 좋겠죠.
방파 퀘스트는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수양을 준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수양은 심법 올리느라 나중 갈수록 정말 귀해지기 때문에 방파 퀘스트 하루 10회를 한 사람과 안 한 사람은 차이가 꽤 벌어집니닷. 잊지 말고 꼭 해야합니닷.
(6) 기연문답
이제부터는 슬슬 몸을 좀 움직여줘야 하는 일들이 시작되는데요. 몸을 움직이려고 하다보면 아무래도 지도를 많이 보겠죠? 바로 이때! 가끔 지도상에서 나타나는 흰색 원을 주목하세요. 흰원 가운데에 토끼 아이콘이 뜬다면 바로 기연문답을 할 수 있는 현자들이 나타났다는 뜻입니다. 이들은 정해진 시간이 없이 수시로 불쑥 나타나므로 지도를 켤 때마다 유의해서 살펴보셔야 합니다.
기연문답의 현자들은 어쩌면 수양보다 귀한 신분수련치를 올려주는 단약을 주시기 때문에 기연문답이 뜨면 만사를 제쳐두고 달려가셔야 합니다. 문제를 많이 맞추면 큰 보상이 있지만 하나라도 틀리면 일정시간 다음 현자와 문답을 나눌 수 없는 문답무용 상태에 빠집니다. 이 상태표시는 중앙 하단쪽에 체력, 내력 위쪽에 표시되니 혹시 틀리셨다면 그쪽을 주목하시면서 다음 현자를 찾아다니다가 상태해제 되시면 언능 다음 현자에게 말을 거셔요.
(7) 신분 활동(체포-연화귀보-표행)
①수신(修身)과 ②제가(齊家)를 완료했으면 ③ 치국(治國)으로 나아가야겠죠! 드디어 메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 신분활동을 할 시간입니다~
강호에는 사건사고와 할 일이 끊이지 않죠. 범죄자들 잡아야 하고(체포), 보물 발굴해야 하고(발굴-유협, 보물찾기, 연화귀보), 물자 운송해야 합니다(표행). 어디 그뿐인가요. 무법자 암살하랴(암살-살수, 현상수배령-살수) 서화랑 악곡 창작하랴(서화 & 작곡-문사&악사) 동물 사냥하고 포획하랴(사냥 & 애완동물 포획-엽호) 너무 바쁩니다.
모든 신분이 참여할 수 있는 공통 신분활동 콘텐츠는 체포, 연화귀보, 표행인데요. 반드시 그래야 하는 건 아니지만 저 순서대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포와 연화귀보에서 표기를 얻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표행을 가장 나중에 하는 것이죠. 열심히 돌아다니면서 체포 4회, 연화귀보 8회, 표행 10회를 파티원들과 도란도란 이야기나누면서 다 끝내시면 보람찬 하루 일을 거의 다 마친 셈입니다.
(8) 맹회 일일 퀘스트
각종 신분활동으로 강호를 누비다보면 컨텐츠 퀘스트에 맹회 일일 퀘스트가 등장합니다. 같은 맹회의 선배 정탐꾼을 찾아 인사를 드리거나 정탐꾼을 타 맹회로부터 지키고, 다른 맹회의 방문객을 찾아 죽이는 퀘스트인데요. 2017년 2월 기준으로 맹회간에 가장 치열한 혈전이 벌어지는 시간이 바로 이 때입니다. 왜냐하면 다른 맹회의 유저 10명을 죽여도 퀘스트 완료로 인정해주기 때문이죠. 맹회 일퀘가 뜨는 시간에 맹회 채팅창은 아군 맹회를 지원해달라는 아우성으로 소란스러워집니다.
(9) 방파 연회
실컷 돌아다녔으니 이제는 하루를 마치며 술 한잔 걸쳐야겠죠? 매일 저녁 8시부터 8시반까지 진행되는 방파 연회에 참석하여 태백 취협과 진탕 술을 마시고 나면 이제 매일 해야하는 하루 일과는 다 마친 것입니다! 강호에서 성실한 팔황제자로 살아간다는 것이 그리 만만치는 않지만 그만큼 다양한 컨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은 천애명월도만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까지 다 마치는데 빠르면 2시간에서 3시간 안에 완료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10) 활력 쓰기
존재감이 좀 적은 편이라 잘 모르시는 분들고 있지만 천애에는 활력이라는 수치가 있어요(활약도랑은 다릅니다!) 이 활력을 통해 각종 장비를 제작하거나 낚시를 할 수 있습니다. 활력은 매일 낮 12시에 전체 활력의 15%만큼 차오르기 때문에 이걸 그냥 버려두기는 아까워요. 하지만 무한정 쓰다가 활력이 너무 떨어져버리면 주말에 있는 낚시대회 때 쓸 활력이 없어지니까 적당히 잘 써줘야 합니다.
가끔 활력을 회복시켜주는 활력단을 얻기도 하는데 얘가 유통기한이 짧아서 받은 지 48시간 이내에 드셔야 하니까 웬만하면 받자마자 드시구요. 낚시를 해서 물고기를 잡아 은량까지 벌 수도 있고, 개봉 황성 앞 일퀘 NPC들 옆에 있는 사공군에게 가서 활력을 제작 수련치로 바꿀 수도 있으니 각자 요긴한 곳에 살뜰하게 잘 쓰시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하루 한정 컨텐츠! 이제부턴 주간 한정 컨텐츠~
● 주간 한정! 한주 동안 해야 하는 일들
여기까지 매일같이 해야 하는 일들을 살펴보았는데요. 이 정도면 됐지 뭐 더 할 게 있나? 하시는 분들! 천하를 평안케하는 ④ 평천하(平天下)의 길은 쉬운 것이 아닙니다! 개인의 노력도 더해져야 하지만 방파, 연맹, 맹회와 함께 하는 시간도 필요하죠. "아무리 재능이 있더라도 혼자서는 세상을 바꿀 수 없다(No matter how you're gifted, you cannot change the world alone)"고 데스노트의 L도 말했었죠!
더군다나 천애명월도는 방파를 기본단위로 정말 풍성한 컨텐츠들이 있기 때문에 평천하를 뜻하고 계시다면 한발짝 더 나아가야 합니다. 그러면 매일 컨텐츠를 마치고 주간 컨텐츠와 방파 컨텐츠를 살펴볼까요?
○ 특별한 일정이 없는 주간(월, 화, 목)에 할 일
(11) 주간 결투(논검)과 주간 전장(송림전장)(주5회/1 or 3회)
논검은 한 주에 5회, 전장은 1회 승리 혹은 3회 패배로도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PVP를 별로 안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도 요정도는 맛보기로 해주시면 승패에 상관없이 보상을 받을 수 있으니 참여해보시면 좋겠네요. 물론 논검과 전장은 횟슈제한 없이 원하실 때 언제든지 참여할 수 있으니 개인의 무공과 파티의 협력을 단련할 수 있습니다.
(12) 경마대회(주3회, 12:00-14:00, 19:00-22:00, 15분 단위로 1시간에 4회)
특별히 다른 일정이 없는 주간에는 점심과 저녁에 열리는 경마대회에서 하루 한번 시원하게 달려보면 어떨까요? 박진감 넘치는 스릴과 함께 보상도 받을 수 있습니다.
(13) 군량수비전(주3회)
군량을 털러오는 수많은 악의 무리를 동료들과 함께 무찌르는 시간~ 군량수비전은 80레벨에서 풀리는 가장 빡센 컨텐츠지만 그만큼 보상도 높으니 꼭 참여하셔요. 호흡이 잘 맞아야 하다보니 하루 날 잡아서 3회를 한꺼번에 하는 것이 파티원들을 배려하는 길이겠죠?
(14) 도전 던전 돌기(각각 주5회)
매주 초기화되는 각종 도전 던전들은 심법조각, 무기 등이 쏟아져 나오는 보물창고입니다. 마음이 맞는 동료들과 함께 어려운 던전을 공략해 나가노라면 외로운 솔플이 아닌 함께하는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던전을 한번 돌 때마다 활약도가 100씩 오르기 때문에 많이 가주면 활약도 보상(특히 전표..!)까지 얻을 수 있으니 잊지 말고 돌아주시면 좋습니다.
○ 학식이 쌓이는 수요일과 금요일
(15) 소요문답(수, 금 주2회, 10:00-23:00)
수, 금 두 요일에는 소요문답이 진행됩니다. 문제를 푸는 것은 기연문답과 비슷하지만 문답무용 상태가 없는 대신 현자들이 다들 높은 곳이나 전망 좋은 곳에 계셔서 경공 조작능력도 함께 상승되는 시간이에요. 빠르고 정확하게 문제를 풀어서 순위권 안에 들면 추가적임 보상이 있으니 한강성의 곡무억 맹주 뺨치는 지모를 가졌다고 자부하는 분들이라면 이 악물고 집중해서 도전해볼만 합니다!
○ 한가로운 주말에 열리는 콘텐츠
(16) 낚시대회(토 12:00 - 일 23:00)
주말에 한가할 때는 뭘하면 좋을까요? 그 옛날 강에서 여유롭게 낚시하던 강태공에 빙의해서 한바탕 고기나 낚아볼까요? 고기를 많이 잡으면 대회에서 상도 준다니 마다할 이유가 없겠죠? 주말 낚시대회를 위해 활력을 꽉꽉 채워둡시다~
(17) 해하주
혈전(토 - 일)
방파 주둔지가
위치해있는 해하주에서 혈전이 벌어집니다. 방주님이 설정한 시간에 맞추어 방파원들이 힘을 합쳐 화재를 진압하거나 적을 처치합니다. 합심해서
방파를 지켜내고 나면 방파 공헌도와 공헌 선물상자 등 풍부한 보상이 기다립니다. 방파원들과 더욱 돈독해진 관계는 덤이겠죠?
(18) 사해표행(토/일 21:00-21:45)
사해표행은 한강성과 만리살은 토요일에, 수룡음과 제왕주는 일요일에 진행되는 큰 표행입니다. 맹회원들이 맹회의 총타와 분타에서 진행하는데요. 한번의 표행으로 많은 양의 방파자금과 옥석, 귀속은량을 벌 수 있으니 방파원들을 독려하여 사해표행에 꼭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 방파 급속 성장의 지름길이 되겠습니다.
○ 즐거운 토요일엔 무얼 할까?
(19) 천하표행(토, 20:00-20:30)
천하라는 이름이 붙은 것처럼 표행 중에서도 가장 많은 은량을 벌 수 있는 대규모 표행입니다. 강호와 안전, 두 종류의 표행 중에 하나만 골라서 진행할 수 있구요. 표기도 4개, 8개, 12개 단위로 적재할 수 있는데 많이 적재할수록 많은 은량을 벌 수 있으니 천하표행에 쓸 표기들을 일주일동안 차곡차곡 모아 놓는 것이 좋겠습니다. 약탈이라도 당하면 정말 눈물 날 테니 만반의 준비를 하고 수레에 탑승하시길!
○ 한 주의 가장 마지막, 일요일에 할 일
(20) 문파 대제자 조각상에 가서 경배(주 1회)
각 문파에서 가장 강한 사람의 조각상으로 찾아가 예를 올립니다. 자기 캐릭터의 레벨 구간이 높을수록 받는 보상이 크기 때문에 최대한 미뤄두었다가 한 주의 마지막에 보상을 받는 것이 득입니다.
(21) 극한도전(주 4회)
극한까지 치닫는 도전이니만큼 이왕이면 가장 강해진 상태일 때 도전하는 것이 유리하겠죠? 하지만 4회 안에 극한까지 성공할 자신이 있는 분들은 조금 일찍 도전하셔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22) 주둔지 취협(일, 21:00-21:15)
방파 주둔지에 나타난 취협을 처치하면 수양, 은량 등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아직은 못해본 컨텐츠네요.
○ 당첨을 꿈꾸며~ 10시가 되기 전에!
(23) 팔괘점
항주나 개봉의 한림서원 학자에게 약간의 돈을 내고 학문연구 명목으로 문제를 풉니다. 보상으로 천괴폐와 각종 희귀 아이템, 그리고 팔괘복표를 얻을 수 있는데 쉽게 말하면 복권입니다. 그날 10시에 복권 당첨이 발표되는데 fail하면 그냥 씁쓸히 버려주면 됩니다. 현실이나 게임이나 복권 당첨은 어렵더군요..ㅠㅠ 팔괘복표 2개가 하루 종일 가방을 차지하니 밤에 접속을 끊기 전에 해주면 좋습니다.
이렇게 해서 천하를 평정하기 위해 하루/주간에 혼자/함께 해야 할 일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나름대로 천애명월도에 애정을 가지고 플레이하면서 스스로 매일 실천하려고 했던 것들을 정리하는 김에 공략을 써보았는데 생각보다 꽤 기네요;; 그래도 천애에 정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고 이만 물러갑니다~